많은 분들이 성공을 하고 싶어 합니다. 무엇부터 해야 되냐고 물어보십니다. 답은 간단합니다. 모든 문제가 언제나 나에게 있음을 알고 나 자신이 변하면 됩니다. 우선 말투를 바꾸고 고객의 말을 경청하세요.
밝은 에너지가 사람을 끌어 모은다.
어제 오늘 많은 고객들과 그리고 거래처와 미팅을 가졌습니다 어떤 거래처 사장님은 말수가 별로 없으십니다 어떤 거래처 사장님은 그 반대죠 사업을 하기엔 어느게 더 나을까요 사실 말수가 많고 적음은 그렇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말이 너무 많으면 수다스럽게 보이고 탐욕스럽게 비쳐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말이 너무 적으면 장사하기 싫은 사람처럼 보이죠 중요한 건 에너지입니다
우리 모두는 밝은 사람과 만나면 즐겁습니다. 반대로 어두운 사람과 만나면 덩달아 기분이 다운되죠. 작은 구멍 가게라도 날 반겨주고 기쁘게 응대해 준다면 아이스크림을 하나 사 먹는 경험도 즐겁습니다. 반면 뾰루퉁하다면 손에 들린 아이스크림까지도 맛이 없어 보이는게 사람의 심리입니다. 사업을 하는 사장님은 항상 사업 주에 입장에서 고객을 바라 보십니다. 경력이 오래된 오래될수록 지식과 경험이 많아 자연스럽게 고객 보다 높은 위치를 점하게 됩니다. 그런데 우리가 간과하면 안 될 것은 요즘 고객들은 수 많은 정보로 무장한 채 우리에게 다가온다는 것입니다. 가르치려 하지 마십시오. 고객들이 물어보면 성실하게 답해 주는 것으로 부드러운 유대감이 형성됩니다.
잘 되는 사업의 비밀은 경청 그리고 반응.
보통 고객과의 상담 시간은 10분 내외입니다. 그 시간 동안 고객이 더 많은 말을 하게 내버려 두어야 합니다. 적절한 질문으로 고객이 더 많은 말을 할 수 있게 분위기를 만들어 줘야 합니다. 유재석의 대화법이 그것입니다. 상대가 신 나서 더 많은 이야기를 할 수 있게 추임새를 넣는 것이지요. 그것이 자유로움을 추구하는 요즘 고객들을 맞이하는 기본입니다. 다만 에너지를 잊지 않아야 합니다. 곤란한 질문에도 밝은 에너지로 응대하십시오. 우리가 사업으로 돈 벌 수 있는 이유는 고객이이기 때문임을 잊지 마십시오. 고객이 충분한 질문을 마치고 선택의 기로에 있을 때 조심스럽게 내 의견을 말하면 됩니다.
그들의 궁금증은 모두 해소가 된 상황이기 때문에 내 말에 조금 더 귀를 기울이게 됩니다. 그들의 고민과 질문, 수줍음과 허영심을 충분히 들었기 때문에 그들이 원하는 것을 우리는 알게 됩니다. 이때 더 좋은 제안을 할 수 있는 것이죠. 우리의 목표가 사업을 통해 부를 일구는 것이라면 먼저 이해 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우리의 수입은 모두 우리의 고객들에게서 나오는 것입니다. 그들을 만족시키면 자연히 돈은 따라오게 됩니다. 고객을 만족시키기 위해 나 자신이 무엇을 하는지 자문해보시길 바랍니다. 인터넷 사업을 하던 매장에서 고객을 응대하던 똑같습니다. 결국 만족한 고객이 지갑을 열어 우리의 수입을 만들어 가는 것입니다.
비결이 하나 있습니다. 모든 고객에게 감사함을 느끼는 것입니다. 우리 매장을 이용하러, 날 만나러, 내 제품을 사기 위해 여기까지 왔다는 점에 고마워하세요. 아무소득이 없었어도 그들에게 고마워하세요. 상담과 대응을 통해 난 분명 하나를 더 배운 것입니다. 고객이 세상의 변화를 알려주는 선생임을 깨닫고 항상 고마워하세요. 그럼 여러분의 사업도 점점 더 크게 일어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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