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로드 자전거의 적, 안장통. 어떤 안장이 이 고통을 줄여줄까?

by thinkdeeply 2021. 6. 27.
반응형

로드자전거만 8년.

기변도 다양하게 했지만 부품 중 타이어, 안장은 최적의 제품을 구하기 위해 다양한 제품을 사용했다. 

오늘은 그 중 안장에 대해 요점만 다뤄보려한다. 

 

안장통은?

처음 자전거를 타면 딱딱한 안장에 적응이 안 돼 적응하는 과정에서 발생하기도 한다. 

그러나 내 엉덩이를 구성하는 뼈와 현재의 안장이 서로 불편한 사이라서 발생하기도 한다. 

타도타도 계속 아프다면 둘 중 하나를 바꾸자. 엉덩이 뼈를 바꾸거나 안장을 바꾸거나. 

 

안장을 바꾸기 전 적응기인줄 파악하는 방법은 많이 타는 것이다.

10회 정도 타도 계속 엉덩이가 아프다면 안장을 바꿔야 엉덩이가 편해진다. 

 

아무래도 여성 라이더가 통증에 더 민감하기 때문에 로드에 입문을 한다면 빕을 입는 게 가장 좋다.

패드가 들어있어 안장통을 획기적으로 줄여준다. 

그럼에도 통증이 자전거를 두렵게 느끼게 만든다면 다음과 같은 제품을 추천한다. 

 

1. 스페셜라이즈드의 미믹시리즈. 

멀티레이어 소재로 실존하는 어떤 안장보다 획기적으로 통증을 감소시켰다는 평을 받는 제품으로

특히 중장거리 라이딩에서 여성 라이더들의 좋은 평가를 받고 있어 가장 먼저 추천하는 안장이다. 

 

2. 스페셜 라이즈드 파워 안장

처음 출시 땐 파격적인 디자인으로 물음표를 던지를 라이더들이 많았지만 좋은 사용기가 쌓이면서 어느새 안장의 명품 반열에 오른 안장이다. 특히 에어로 포즈에서 회음부의 합박과 페달링에 의한 마찰을 효과적으로 줄여줬다는 평이다. 

 특히 넓은 뒷부분은 치골을 안정적으로 받아줘 엉덩이가 뒤로 밀리는 현상을 상당히 감소시킨 제품이다. 

현재까지 엄청난 인기몰이 중. 

 

3. 스페셜 라이즈드 로민

당초 용도는 레이싱용이었지만 최근 신형은 파워 안장의 장점을 일부 적용 생산됐다. 안장 중간에 넓은 공간을 둔 게 그것이라 할 수 있는데 회음부 압박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다.

스페셜라이즈드 안장의 장점은 신경에 대한 압박 감소화 함께 혈류 막힘을 최소화 하는 설계인데 파워보다 뒤가 좁은 로민은 이러한 장점을 더 갖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거기에 가격도 2-3만원 정도 저렴해 사용자들의 선택을 많이 받는 안장이다. 초기 모델에선 소음 문제가 있었으나 최근 개선된 모델로 출시되고 있어 생산년도를 확인하는 것이 구입의 팁이라 할 수 있겠다. 

 

4. 본트레거 에울루스

본트레거 안장 중 베스트셀러라 할 수 있는 안장으로 스페셜라이즈드의 파워와 비슷한 디자인이다. 앞이 더 넓어 몽툭한 느낌이 들고 엉덩이 끝까지 갈라진 공간은 에울루스의 가장 큰 특징이다. 파워의 가장 큰 경쟁작이 바로 에울루스로 

 

5. 시마노 프로 스텔스.

파워와 비슷한 모습이지만 가성비가 너무 좋아 수많은 라이더들의 픽을 받는 안장으로

하위 라인업에도 강화카본을 사용해 유저들의 반응이 뜨겁다. 

합리적인 가격에 높은 강도와 가벼움을 동시에 잡을 수 있기 때문. 

낚시업체이기도 한 시마노에서 출시된 때문인지 안장 뒤에 고프로를 달 수 있는 마운트가 기본 제공된다. 

특히 일체형 카본구조를 적용, 142g이라는 경량을 기록한 최상위 제품인 비전 프로 스텔스 슈퍼라이트도

상급 라이더들에게 좋은 반응을 끌어내고 있다. 

 

이 중 지인에게 가장 많이 추천하는 제품은 스페셜라이즈드의 파워와 시마노의 프로스텔스다.

 주변에서 가장 흔하게 보이기 때문으로 나 역시 이들 안장을 사용하면서 편안함을 느꼈기 때문이다. 

 

스페셜 라이즈드 안장의 소비자가격은 기본사양이라고 할 수 있는 콤프가 12만 원, 전문가용인 s웍스는 36만원이다. 

 

안장은 개인별 신체구조, 라이딩 자세 등 변수가 많아 추천 제품이 본인에게 안 맞을 수 있다는 점 참고바랍니다.

 

 

 

2022.07.02 - [분류 전체보기] - 무더위에 자전거를 탄다면 보냉 물통은 갖고 가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