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억 벌어보자! 월급쟁이 투자일기

안착 후 매수만 잘해도 일년에 100%는 수익나요. 베이직 어텐션 토큰 추세선을 예로 설명합니다.

by thinkdeeply 2022. 2. 26.
반응형

글을 쓰는 순간이 베이직 어텐션 토큰의 매수를 기다리는 잠깐의 짬입니다.
오랜만에 매수 타이밍을 주네요. 세상에 주식도 많고 코인도 많습니다.
일하는 시간엔 매수 매도를 하기 어려워 물리기 쉬우니까 eft 위주로 편하게 매매하고
퇴근 후 저녁엔 단타로 수익을 올리는 게 제겐 맞습니다. 그 단타가 20분짜리도 있고 2~3주 짜리도 있습니다.
중요한 건 주식과 코인에 골고루 배분하는 것이죠.

오늘 30분 정도 후에 매수 예정인 베이직어텐션코인은 현재 양봉이 죽죽죽 나온 상태입니다.

오랜만에 양봉의 행렬. 4시간봉.

전 RSI는 안 보지만 꽤 높은 편이 되었겠군요. 그럼에도 매수를 기다리는 이유는 채널을 이탈해 안착을 시도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자세히 보면 파란 직선이 세 개 보일겁니다. 가장 위에 그은 선이 채널의 상단입니다.

전 선물은 다루지 않아 현물만 하고 있는데요, 채널 안에서 움직임으로도 얼마든 숏과 롱을 치면서 이녀석을 앞뒤로 요리해 먹을 수도 있습니다. 현물의 경우 채널 하단에 부딪치고 안착하는 경우와 지금처럼 채널 상단을 이탈하고 안착하는 경우 매수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채널 상방 이탈 후 안착

조금 더 잘 보이죠? 여전히 4시간봉입니다. 채널을 뚫고 상단에서 안착을 확인하기 위해선 최소 1시간봉 2개 이상, 4시간봉 1개 이상이 확인되어야 합니다. 거기에 이평선이 정배열로 뒤바뀌기 위해 골든크로스를 만들어내는 것도 필요합니다. 거래량도 늘어야 하죠. 적어도 이것들이 확인돼야 매수 버튼을 누르게 되는 것입니다. 그동안 너무 쉽게 매수를 했다면 적어도 이 세 가지는 기억하셨으면 좋겠습니다.

1시간 봉.

1시간봉으로 시간을 늘려봤습니다. 붉은 이평선의 움직임을 잘 봐주세요. 작은 눌림목을 6시간 전에 주었고 지금도 잠깐의 눌림목을 보이고 있습니다. 붉은 이평선은 데드크로스 없이 갈 길을 향해 잘 가는 중입니다. 현재의 캔들 역시  채널 상단 추세선을 밟고 잘 서있습니다. 24분 남았다고 표시되네요. 4시간봉에서도 같은 시간이 남게 됩니다. 24분 후 채널 추세선을 뚫고 다시 내려가지 않는다면 현재 위치가 상당히 높아보여도 매수를 진행합니다. 결과가 어떻게 될까요?

4시간봉 안착이 15분 남은 상태에서 5분봉을 보며 타점을 잡아봅니다. 이미 스토캐스틱 소파동에선 과매수 구간인데 양봉이 더 발생하고 있습니다. 5분 봉의 과매수 때문에 조금은 내려올 것 같습니다. 그러나 포모를 느끼는 상황에서 매수 버튼을 참는 건 매우 어렵습니다. 인간의 뇌는 참 돈을 잃기 좋게 생겨먹었다는 걸 다시 깨닫게 됩니다.

4시간봉 마감 2분 전.

오르기 시작합니다. 전 840 부근에서 매수했습니다. 이 때 해야 할 일은 손절라인을 정해두는 것이죠. 제 손절라인은 붉은 이평선 아래 있는 10일 이평선입니다. 현재로는 829원이네요. 그보다 2~3% 정도 여유있게 잡는 것도 좋습니다. 이평선으로 손절라인을 잡는 이유는 많은 경우 10일 이평선을 계속 터치하면서 올라가는 모습이 상승의 일반적인 패턴이기 때문입니다.

예상대로 오르는 모습

이제 상단에 위치한 여러 매도벽을 체크하며 분할 익절 계획을 체크합니다. 전 상승이 큰 경우 캔들이 붉은 이평선 위로 공중부양을 크게 하는 순간 매도를 합니다. 그 구간을 놓쳤다면 다시 10일 이평선으로 손절라인을 잡습니다. 상황마다 다르지만 몸통이 10일 이평선에 닿으면 아웃입니다. 일단 급락이 일어날만큼 긴박함은 없을 것 같습니다. 적어도 4시간 기준 한 두개 봉은 안정적으로 가지 않을까 기대하면 취침합니다. 내일 아침 좋은 가격과 만나게 되면 참 기분이 좋을 것 같은데 많은 상승은 기대하기 어렵겠습니다. 이유는 대부분의 코인이 같은 차트 모습이기 때문이죠.

조금 다른 모양을 찾았는데 바로 MATIC, 폴리곤입니다.

폴리곤 4시간.

폴리곤 캔들은 아직 확장 채널 상단에 막힌 모습입니다. 선물 하는 분들이 숏을 치기엔 괜찮은 자리입니다.
상단을 돌파하는 순간 손절을 하면 손실이 적기 때문입니다. 그럼 매수자리는 어디냐? 라는 질문이 생깁니다.
잘 보면 중앙에 파란 색으로 표시한 곳이 보이시죠? 하락으로 채널을 빠쳐나갔다가 들어와서 안착한 때입니다.
안착이 중요합니다. 1시간 봉 2개 이상, 또는 4시간봉이 몸통으로 들어와야 합니다. 그리곤 이평선이 10일 이평선과 20일 이평선을 뚫어주는 걸 확인하고 채널 상단에 맞거나 공중부양을 하면 매도합니다. 위 차트를 보면서 이 글과 비교해보세요. 일단 돼지꿈 꾸고 내일 뵙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